브랜드 알고 입자 여우 갬성 메종키츠네 이야기
프랑스 브랜드지만, 일본 느낌이 묻어 나오는 브랜드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런지 유독 아시아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여우 로고의 주인공 메종키츠네.
2002년 창립한 메종키츠네. 20년도 안 지남. 생각보다 오래되지 않았다. 여기는 미니멀과 클래식 디자인을 기반으로
만들기에 옷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귀여운 여우 로고가 돋보이는 이 브랜드가
패션 말고도 음악, 카페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게 꽤나 의외다.
원래는 음악회사
창립자 프랑스인 길다스 로엑과 일본인 쿠로키 마사야는 음악으로 맺어진 사이로 메종키츠네의 첫 시작은 패션이 아닌 음악 레이블이었다. 길다스는 메종키츠네 런칭 이전에 레코드 가게 'Street Sounds'를 열어 이미 인기를 끌었다.
그 당시 EDM으로 유명한 다프트 펑크와도 친분을 쌓게 되면서 이들의 매니저 역할 경험도 있다고 한다.
다프트 펑크의 뮤직 비디오 촬영을 위해 길다스는 쿠로키를 섭외함으로써 처음 만나게 되었고, 이후 이 둘은
잘 맞는지 키츠네 레이블을 만들었다.
부업 활동
음악 레이블인 키츠네는 투잡으로 2005년부터 옷을 만들어 판매했는데, 두 오너가 패션에도 재능이 있었는지
메종키츠네는 프랑스 최대의 백화점 중 하나인 콜레트에 입점하면서 부업으로 시작한 의류 사업이 큰 가능성을 보였고,
현재는 회사 수익의 90%가 패션에 나오고 있다.
음악인 본업은 접었나?
여전히 이들은 수많은 아티스트들을 발굴하고 있으며, 앨범도 내고 있다. 패션쇼 진행 시에도 길다스 로엑이
선곡한 노래들을 튼다고 한다.
키츠네 카페
키츠네는 2013년부터 카페 사업도 운영한다. 이미 인싸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는데, 솔직히
전혀 몰랐다. 그런데 이러한 행보들은 키츠네 말고도 구찌, 디올, 티파니 등 또한 레스토랑 혹은 카페를 운영하는데,
이유로는 브랜드의 한계를 넘어서 이미지를 상승시키는 좋은 마케팅의 수단이라고 한다.
카페 키츠네는 전 세계에 몇 군데 없는데 그중 한국에 2곳이나 있다고 함. 나도 가보고싶다ㅏㅏㅏㅏㅏㅏ
위치는 가로수길이랑 판교 현대백화점 3층이다.
일본 갬성 및 욱일기 논란
메종키츠네는 유독 일본 느낌이 많이 나는 브랜드다. 애초에 'Kitsune' 단어 자체가 일본어로 여우를 의미한다. 참고로
'Masion'은 프랑스어로 집이란 의미다. 아무튼 그러다 보니 몇몇은 일본 브랜드로 착각하기도 하는데, 당연한 이유가 있다. 창립자 중 한 명이 일본인이기 때문이다. 일본 시장에서 잘 팔리다 보니 한때 욱일기로도 논란이 됐었다.
메종키츠네뿐만 아니라 전범기를 사용했던 패션 기업은 셀 수 없을 만큼 많다.
나이키, 반스, 슈프림, 생로랑, 아디다스, 리복, 자라, 등 의도와는 다르게 문화적인 차이와 그에 따른
이미지를 이해하지 못한 외국인들의 실수라고 본다.
메종키츠네 옷들의 특징
파리지엥 말 그대로 간결하면서 라인이 살아있는 옷들이 대부분이다. 즉 누가 입어도 무난하고 잘 어울리는
옷들인 거다. 이런 무난함에 귀여운 여우 포인트로 크게 사랑받고 있다. 가격은 반팔티 하나에 10만 원이 넘을 정도로
비싼 편이지만, 메종키츠네의 옷들은 상당히 잘 팔림.
콜라보 활동
아더에러, 리복, 이스트팩 등 큰 브랜드들과 협업을 통해 더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안 그래도 비싼 가격은 더 높아짐 ^^
메종키츠네 현황
키츠네는 서양권보다는 아시아에서 더 인기가 있다. 특히 한국과 일본에서 많이들 찾으며,
번화가 돌아다니다 보면 에코백, 맨투맨, 가디건, 반팔 등 메종키츠네 제품을 걸친 사람들이 자주 보인다.
이렇게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는 지역 문화에 맞게 차별화된 아이템을 선보이는 것도 크다고 생각한다.
메종키츠네 창립자도 인터뷰에서 말했듯이 판매 전략 중 진출하는 국가의 문화에 많은 신경을 쓴다고 함.
그러한 영향으로 각각의 해외 매장들도 분위기가 다르다.
종종 APC나 라코스테 같은 브랜드들과 비교 대상이 되기도 하는데, 메종키츠네는 캐주얼한 패션에서
가장 핫한 브랜드로 떠올랐고, 현재까지도 트렌드를 유지하고 있다. 음악 회사로 시작해 부업으로 시작한
의류 사업이 크게 성공한 점이 매우 흥미롭다. 다방면으로 사업을 유지 중인 메종키츠네가 앞으로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된다.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명품 브랜드 자체를 쇼핑하는 남자 세계 5위 부자 베르나르 아르노
명품 브랜드 자체를 쇼핑하는 남자 세계 5위 부자 베르나르 아르노
2020.11.02 -
브랜드 알고 입자 COS 옷 | 코스 온라인 직구 | 국내 매장
브랜드 알고 입자 COS 옷 | 코스 온라인 직구 | 국내 매장
2020.10.30 -
브랜드 알고사자 청바지를 탄생시킨 리바이스
브랜드 알고사자 청바지를 탄생시킨 리바이스
2020.10.27 -
브랜드 알고 입자 스투시에 관한 이야기
브랜드 알고 입자 스투시에 관한 이야기
2020.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