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M6미니밴 어떤 느낌으로 나올까?
최근 국내 자동차 커뮤니티에서 QM6 글이 많이 보이는데 몇가지 이유가 있다. 먼저 QM6의 후속인 오스트랄이 올해 상반기에 출시를 앞두고 있음. 무려 싼타페를 이긴 QM6의 후속 차량이라 기대감이 높은건 당연하다. 그리고 또 하나의 소식은 QM6 픽업트럭이다. 국내에서 쉐보레 콜로라도의 인기가 식질 않으니 르노 삼성에서도 픽업트럭을 내놓지 않을까라는 의견이 보이던데 아직 이건 단순 루머일뿐이다.
그런데 갑자기 르노삼성에서 QM6 미니밴을 개발한다는 소식이 보도됨. 이번에는 구체적인 내용이 있음. 해당 소식에 따르면 올해 말에 출시된다는데 이는 이미 개발 단계를 넘어서 테스트를 어느정도 마친거다. QM6 미니밴 소식을 하나씩 살펴보자.
QM6 미니밴 에스파스로 미리보기
QM6 기반으로 만든 미니밴 소식은 너무나도 반갑다. 국내시장에서 미니밴의 선택비율과 시장이 정말 큰데 판매량에 있어서 그랜저와 다툴 정도이니 말이다. 르노삼성이 아니더라도 누군가 5m가 안되는 미니밴을 국내 시장에 내놓기를 많이들 기다리고 있을거다.
QM6미니밴이 출시된다면 가장 궁금한 점은 사이즈일텐데 이미 있는 르노 미니밴 에스파스의 길이는 전장이 4,857mm이다. 국내 대형 SUV정도의 사이즈인데 쏘렌토 보다 조금 더 크고 펠리세이드 보다 작은 사이즈라 누구나 운전하기 괜찮다. QM6의 전장 사이즈는 4,675mm인데 동급 경쟁차량 보다 조금 작다는 평가를 받음.
이런 이유에서 7인승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실내 전고가 높은 미니밴 여기에 3열까지 편한 거주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에스파스 정도의 사이즈라면 딱이라고 보는데 국내 미니밴을 대표하는 카니발의 전장은 5,155mm이다. 큰 차량을 선호한다면 좋은 사이즈이지만, 누구나 쉽게 운전할 수 있는 차는 아니다.
에스파스의 운전자 공간은 르노만의 공통 아이덴티티 디자인 요소를 볼 수 있는데 깔끔한 시인성을 제공하는 디지털 계기판과 10인치 사이즈의 인포테이먼트는 사실 S링크 시절에는 많이 불편했지만, 이제는 개선이 되었다. 그리고 윈드쉴드 방식은 아니더라도 헤드업 디스플레이 HUD가 제공되기도 한다. 그리고 기어 콘솔 디자인 나쁘지 않음.
에스파스는 전형적인 미니밴만의 높은 전고와 3열 승객을 고려한 윈도우 디자인은 개방감을 강조한 디자인이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는데 2열 도어가 오토 슬라이드 도어가 아닌 세단이나 SUV에서 볼 수 있는 방식의 도어이다. 5m가 안되는 현대차가 만든 미니밴 쿠스토에는 2열 도어 오토 슬라이드가 제공되는데 말이다. 오토 슬라이딩 도어를 제공해야 좁은 주차장에서 타고 내리기 편한 미니밴의 강점을 경험할 수 있음.
현재까지 QM6 미니밴의 경쟁력이 확인된것이 아니기 때문에 국내 환경에 적합한 오토 슬라이딩 도어는 필수라고 본다. 그리고 또 하나 기대되는점은 에스파스의 헤드램프 디자인은 LED 매트릭스 비전기능이 제공됨. 국내 제조사라면 제네시스급이 아니라면 이런 기능은 기대조차 할 수 없다.
이 기능이 SM6 페이스리프트에 먼저 제공되면서 칭찬을 받았었음. 그리고 이후에 출시된 QM6 페이스리프트에도 당연히 매트릭스 비젼 기능이 탑재될 줄 알았는데 아쉽게도 없었다. QM6 미니밴에는 LED 매트릭스 비전을 기대해도 되지 않을까 싶음.
QM6 미니밴은 동사의 에스파스를 많이 닮았을거라고 본다. 에스파스의 2열 3열 시트 헤드레스트를 보면 좌우로 넓은 윙타입으로 제공되는데 고급스럽게 보이며 목을 좀 더 잘 잡아주는 구조라서 편리해 보인다. 미니밴은 가족을 태우고 이동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1열 보다 2열과 3열을 많이 배려한 모습임. 르노의 소형급 미니밴 에스파스는 이 정도만 참고하면 되고, QM6 미니밴이 정말로 출시되길 바란다.
QM6 미니밴 파워트레인
QM6가 싼타페 차량과 같은 중형 SUV와 비빌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SUV 유일 LPG였기 때문이다. 디젤 엔진이 빠르게 단종되면서 현재 국내 시장에서 선택할 수 있는 엔진이라면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그리고 전기차 정도인데 높은 인기의 하이브리드 차량은 현재 기준이라면 중형급까지만 제공되고 있다.
미니밴이나 대형급 차량에서는 국내 제조사 기준으로 현재까지 하이브리드 차량은 없음. 매체에 따르면 QM6 미니밴에 제공될 파워트렌은 총 3가지로 가솔린, LPG, 하이브리드로 출시된다고 한다. 르노 삼성에서 QM6 LPG로 돈맛좀 봤기 때문에 만약에 QM6 미니밴도 LPG로 출시된다면 아주 좋은 가성비 차량으로 등극하지 않을까 싶다. 부디 잘 뽑아내서 현대 기아와 치열하게 경쟁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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