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아이오닉5 연식변경 주제에 크게 좋아진 점들
주행거리가 크게 확대된 신형 아이오닉5 오피셜 정보가 나왔다. 아이오닉5를 구매한지 얼마 안된 차주라면 배가 아플 수도 있는데 어떤 점이 바뀌었는지 하나씩 살펴보자.
더 오래가는 2022 아이오닉5
배터리 용량이 기존 73kWh에서 77kwH로 개선된다. 이로써 주행거리가 크게 증가된다. 전기차의 주행거리는 내연기관으로 표현하자면 연식변경을 통해서 마치 새로운 엔진이 등장한 정도로 보면 됨. 연식변경이라고 하기에는 개선되는것들이 너무 큼.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배터리 그리고 배터리 성능을 담당하는 배터리 관리 프로그램이 모두 업그레이드 된다. 인증정보 부터 보면 항속원 후륜과 4륜 모두 인증을 마쳤다. 현대차 홈페이지 내용에는 72.6kWh 배터리로 완충 시 최대 주행거리가 429km임. 해당 차량은 롱레인지 2륜 후륜 기준이다.
아이오닉5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델들이 2륜과 4륜 그리고 19인치와 20인치 차량을 선택할 수 있는데 후륜을 기본으로 하는 2륜차량이 가장 주행거리가 길다. 물론 가격도 더 비싸지만 아이오닉5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모델은 롱레인지 모델임.
소비자가 전기차를 구매하는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기는것이 바로 주행거리임. 기아의 EV6도 동일하게 롱레인지 차량이 월등하게 많이 판매되고 있음.
주행거리를 잠깐 비교해보면 아이오닉5에서 가장 짧은거리를 제공하는 차량은 58kWh 급의 배터리가 장착된 스탠다드 4륜 모델이다. 이 차량은 1회 충전으로 319km까지 갈 수 있음. 롱레인지는 429km로 무려 110km 차이가 난다. 물론 장거리 목적으로 전기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하지만 이 정도 차이는 충전시간까지 고려한다면 매우 크다.
그럼 77.4kWh로 개선된다면 어느정도의 주행거리를 예상할 수 있을까? 경쟁차량인 EV6는 롱레인지 2륜 기준으로 주행거리는 무려 475km이다. 이 차량이 이번에 제공될 동일한 배터리 사이즈를 갖춰 최소 예상되는 주행거리가 475km임.
2022 아이오닉5 개선사항
검증이 완료된 공식 인증 정보를 보면, 최대출력은 약 10마력, 정격전압도 기존 653에서 697로 개선됐고, 공차중량은 1,920kg에서 1,945kg로 살이 쪘다. 단순하게 배터리 용량만 늘어난 것이 아닌 성능까지도 더 좋아졌다. 연식이 바뀌었으니 더 좋아지는건 당연하겠지만 불과 1년만에 단순 연식변경이라고 보기에는 좋아진게 너무 커서 페이스리프트 수준임.
그리고 배터리 관리 시스템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됐다. 특히 충전속도가 빨라진것인데 주행중에 배터리 온도를 자동으로 조절해서 충전소 도착전에 최적의 환경을 갖춘다고 함. 즉, 뜨거워진 배터리를 미리 낮추어서 고속충전을 최적화시키는 기술일텐데 이 기능은 충전소를 검색할 경우 활성화된다.
게다가 고속도로나 오프로드 같은 곳에서 승차감까지 좋아진다고 하는데 이는 SFD 기능을 개선시키는것이라 크게 기대할 정도는 아니라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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