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대 카니발 하이브리드 존버해야하는 이유
4세대 카니발 하이브리드에는 반가운 소식이 있다. 바로 8단 변속기 적용! 이로인해 내년 스포트라이트는 카니발이 받을것 같은데 어떤점에서 주목받을지 하나씩 살펴보자.
4세대 카니발 하이브리드 친환경 가능할까?
내년에 출시될 카니발에 드디어 하이브리드 엔진을 내놓는다. 이는 대형급 최초이기도 하다. 카니발은 대형급이라 휘발유 기준 13.8km, 경우라면 16km, LPG는 9.7km의 기준에 맞춰야 친환경을 인증받는 조건을 충족시키기란 쉽지 않다. 현재 카니발의 연비를 보면
3.5 가솔린 기준 8.9~9.1km를 달리고, 디젤 2.2 엔진은 12.3~13km 주행이 가능하다. 즉, 친환경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기존보다 30% 정도 연비가 올라야하는데 이게 새로운 전기모터를 탑재한다고해서 가능할지 의문이다.
연비를 10% 올리는것도 어려운데 친환경 인증은 힘들거라고 봄. 그래도 친환경 마크는 못받더라도 메리트는 충분히 있다. 연비와 성능 그리고 자동차세까지 따져보면 알 수 있음.
4세대 카니발 하이브리드 8단 변속기 적용
국내사가 만든 최신 하이브리드 차량을 보면 6단 변속기인것이 참 아쉬웠는데, 4세대 카니발 하이브리드에는 국내 최초로 8단 변속기가 탑재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로써 펠리세이드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듯 하다.
펠리세이드 보다 더 큰 차량이지만, 1.6 엔진으로 세금도 아끼며, 연비를 크게 향상시키는데 이는 기존 카니발 디젤을 구매자들에게도 부러움의 대상이 될거다. 동일한 차량이지만, 카니발 디젤타다가 가솔린 카니발을 운행해보면 역체감이 상당히 크다. 정숙성을 포함해서 시승해보면 누구나 다 공감할 수 있음.
6단 변속기 vs 8단 변속기
현대차그룹은 이미 오래전 8단 하이브리드 변속기를 포함한 다양한 변속기를 개발한 상태였다. 디젤 하이브리드도 만들었지만,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 사건으로 인해 시장에 내놓을 이유가 사라짐. 현대 트렌시스가 개발한 8단 자동 변속기는 성능에 있어서 이미 검증을 받았음.
새로운 하이브리드 8단 변속기는 점적률을 높여 모터출력 밀도와 쿨링을 향상시킨 고효율 모터이다. 기존에 검증 받은 8단 자동변속기 구조를 기반으로 만든것인데 여기에 고효율 모터와 엔진 클러치 부품을 적용하고 8단 변속기의 토크 컨버터를 하이브리드 엔진 클러치와 토션 덤퍼로 커버한것임.
쉽게 말해 개선된 점은 더 높은 연비와 기어가 세밀해지면서 부드러운 변속 품질을 제공해 매끄럽게 출발할 수 있음. 저속에서는 전기차처럼 조용하게 움직임. 최신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모터 개입 범위가 이전보다 한층 넓어졌는데, 연비뿐만 아니라 성능도 대폭 좋아짐.
또한 새로운 8단 변속기는 최대 허용 토크가 52kgm이다. 카니발 디젤이 45kgm인데 이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대형급 차량인 카니발 미니밴이 무겁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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