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삼익 공모주 긍정적인 부분과 걸리는 점
스튜디오삼익 공모주 참여 전에 어떠한 회사인지 그리고 투자 측면에서 긍정적인 부분과 단점을 정리해봤다. 참고하면 투자에 크게 도움이 될 거임.
스튜디오삼익
가구를 판매하는 곳인데 총 4개 가구 브랜드가 있으나 매출 대부분은 삼익가구에서 발생함.
원래부터 우리가 알던 그 삼익 회사인가 했더니 2019년도에 삼익가구로부터 온라인 전용 사용권을 인수한 곳이었음.
온라인 관련 영업은 스튜디오삼익이 담당하고 오프라인은 기존 삼익가구가 맡은 형태다.
가구를 기획해서 설계까지만 하고 실제 물건은 외주 업체에게 맡긴다.
주력 마케팅은 가격인데 다른 대기업보다 가성비 있게 판매하고 있어서 품질이 그리 좋지는 못함.
실적
실적을 보니 흑자인데 이익률이 3% 유지로 높지는 않다. 가격으로 승부보기 때문에 이럼.
뭐 그래도 매출은 매년 성장하니 큰 걱정은 없다. 경기침체로 한샘 같은 대기업도 적자가 나오는 상황이다 보니 스튜디오삼익은 긍정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곳이다.
수요예측
- 경쟁률: 967:1
- 참여수: 1,942개
- 의무확약: 5.6%
이 정도면 현재 양호한 수준이다.
의무확약이 수량 기준으로 5.6% 신청이고 건수로 보면 4.3% 신청이다. 확약이 많지 않아 최종에서 크게 느는 건 기대하기 어렵지만 15%까지는 괜찮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의무확약은 1개월, 3개월 신청만 있었는데 3개월이 6배 가량 많았다.
공모가
공모가 초과이긴 하나 90% 이상이 18,000원 이상 신청했기 때문에 지나친 가격은 아니다.
공모가 기준으로 PER이 24.4배로 밸류가 요새 크게 의미있지 않지만 시디즈, 지누스와 같은 유사기업과 비교해보면 높은 편임.
그리고 스튜디오삼익은 원래 2022년도에 스팩과 합병하면서 상장을 추진했었음. 그러나 당시 기업 가치를 너무 부풀려 주주 반대로 합병은 무산이 됨.
추진 당시 시총이 1,107억이었는데 합병 성사시키려고 781억까지 낮춰봤으나 또 무산이었다. 이후 IPO 추진해서 이번에 상장하는 것임. 이번 시총은 761억으로 22년 대비 20억 낮게 상장하는거다.
청약정보
일반과 우대 구분 없이 모든 청약자가 21,000주까지 가능하다. 전부 넣는다면 증거금이 약 1억 8,900만원임.
그리고 이번 청약 참여하려면 DB금융투자 계좌가 이미 있는 사람만 가능하다.
시총이 작으나 유통물량이 좋아서 상장일 기대할만한 조건이다.
그리고 상장일 기존주주가 5.4% 비중으로 23만주 매도가 가능함. 물량이 많지 않은데 기존주주 명단보니 개인주주 물량이 적고 재무적투자자 중심이다. 이 부분도 괜찮음.
또 마지막으로 투자한 재무적투자자들은 주당 19,400원에 샀음. 공모가 18,000원이니까 오히려 비싸게 주식을 취득했기 때문에 이 부분도 긍정적 + 요소다.
이것으로 스튜디오삼익 공모주 글을 마치는데 아래에도 유용한 글들이 있으니 참고해서 활용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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