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Y 솔직한 장단점 알고 사자
이전에 탔던 차량은 내연기관이라 탈수록 손봐줄 곳이 생겨 차가 닳는 느낌이다. 그런데 테슬라는 솔직히 타이어를 제외하고는 주행거리가 늘어난다고 해서 신경 쓸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장거리를 자주 가더라도 내구도 측면에서 별 부담이 없다.
이제는 정말 전기차 인프라만 잘 갖춰진다면 내연기관 차량을 선택할 이유가 없다고 보는데, 테슬라 모델Y에 대해 내가 느낀점을 하나씩 풀어봄.
테슬라 모델Y 장점
먼저 장점부터 살펴보면 엔진이 돌아가는게 아니라서 가만 있을 때 자동차 특유의 진동이 1도 없음. 그래서 그런지 장거리 운전을 하더라도 몸에 부담이 덜 느껴진다. 그리고 출발 전에 실어야 할 짐이 있으면, 트렁크나 프렁크를 미리 열어둘 수 있음.
또 스마트폰 키를 사용한다면 잠금장치 설정에 들어가서 워크어웨이 도어 잠금을 설정하면 차에서 멀어질 경우 자동으로 잠가주기 때문에 상당히 편함. 게다가 테슬라 S/W는 블루링크 보다 훨씬 더 신경써주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기대된다.
예를 들어 테슬라 앱에는 캘린더 동기화 기능이 있는데, 스마트폰의 달력을 그대로 볼 수 있음. 심지어 장소를 미리 입력해두면 테슬라 캘린더에서 일정 클릭시 자동으로 네비게이션과 연동되면서 위치를 찍어줌.
웃긴건 출고 당시 현재 가격이 800만원이나 더 올랐다. 차가 주식도 아니고 중고 시세가 오르고 있음. 물론 지속적인 상황은 아니겠지만, 내연기관에서는 볼 수 없던 상황이다.
테슬라 모델Y 단점
먼저 단점으로는 DC콤보 어댑터 출시된지가 꽤 됐는데 공급이 딸려 구매하기 어려움. 거의 나이키 드로우 마냥 털림. 정가는 약 30만원인데 당근마켓 가보면 5~60만원으로 리셀하고 있음. 애초에 차량 구매자만 구매하게끔 혹은 1인 1구매로 한정 했으면 이렇게까지 심하진 않았을텐데
이제서야 차량 구매자만 살 수 있게 해놔서 억울함. 테슬라가 운영적인 측면에서는 아직 어설프다고 느낌. 그리고 또 충전에 관한 불만인데 테슬라 공홈 급속 충전기는 다들 매너 잘 지키면서 쓰는데 아파트의 경우 상당히 불편함. 내연기관 차들이 전기차 충전 자리에 주차하는데 심지어 연락이 안되면 더 빡침..
다행히도 내년 1월부터는 모든 전기차 충전소에 내연기관 차량이 주차하면 과태료 부과 대상이라고 함. 인프라가 하루빨리 더 개선되길 바랄뿐이다.
그리고 아무래도 전기차라 겨울에는 배터리 효율이 상당히 낮아진다. 또 모델Y의 경우 노면이 좋지 않은 도로를 달릴 때는 통통튀는 승차감이 있음. 또 모델Y는 테슬라에서 저렴한 모델이다 보니까 핸들 정면에 계기판 속도계가 없어서 불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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