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사전청약 경쟁률 메리트 있는 단지들은?
아주 좋은 입지의 아파트를 거의 반값에 잡을 수 있는 기회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한번에 공급이 끝나는것이 아니라 이어지기 때문에 기회는 마르지 않는 샘이다. 무턱대고 물량이 많은곳으로 도전하기보다는 가장 최적의 입지를 가진곳을 골라서 자격 요건을 구비해 도전하는것이 후회없는 내집 마련이라고 본다.
바로 공공분양 사전청약인데 오늘 4차 사전청약 경쟁률이 발표됨. 사전청약 인지도가 이제 달궈지고 있음. 이유는 초기 사전청약은 시작한지 얼마 안돼서 사람들이 잘 몰랐음. 그리고 구체적인 입지가 어떻게 됐는지 파악이 안됐기 때문에 별 관심이 없었음. 그러나 회차를 거듭할수록 사전청약 분위기가 뜨거워지는 걸 알 수 있음.
점점 입지가 서울을 관통하는곳들이 나오면서 굳이 감당 안되는 주거비용 지불하면서 서울에서 버틸 필요가 없음. 일단 사전청약 분양가가 주변시세 대비 거의 반값으로 나오기 때문에 가격 측면에서 경쟁력이 상당하다. 게다가 이런 반값 아파트에 준하는 내집으로 진입하게 된다면 향후 주변 개발이 가속화될 경우 가치 또한 풀악셀을 밞듯이 오를 수 있는 로또단지 가능성도 있다.
또 사전청약은 내집으로 가기 위한 든든한 보험이다. 일단 여기 당첨을 걸어놓는것과 아닌것의 갭 차이는 어마어마함. 그러니 사전청약은 고민하지말고 넣는것이 좋다고 본다.
4차 사전청약 경쟁률
이번 4차 사전청약 경쟁률은 굉장히 뜨거웠다. 남양주 왕숙, 부천 대장, 고양 창릉 등의 굵직한 곳들이 대거 가시권 내에 들어왔었음. 게다가 이번에는 지역당첨 비율 파이도 있어서 서울 경기 인천 거주자도 지원할 곳이 꽤 있었다. 전체 13,552호 공급에 무려 13만 6천명이 신청했음. 경쟁률로 따지자면 10:1을 기록한것임. 최고 기록을 찍은 곳은 바로 고양 창릉이다. 핫한 지역을 하나씩 살펴보자.
고양 창릉 신도시 청약
전체 경쟁률이 무려 36.6:1을 기록함. 이 중에 평형 84제곱이 가장 빡셌음. 여기는 165.7:1이 나왔다. 고양 창릉은 특히 S5, S6블록이 주목을 받았는데 여기에 눈독을 들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서울 접근성이 확실하기 떄문임.
GTX-A가 들어오는데 이렇게 되면 S5, S6블록 단지에서 도보로 10분이면 GTX 역세에 닿을 수 있는 입지를 가지게 된다. 이렇게 광역교통망이 단지로부터 도보권 내에 자리잡으면 강남까지는 10분 범위 안에 들어온다. GTX 노선 중에 GTX-A 공사 속도가 가장 빠름. 불과 2년 후인 2024년 개통예정이니 말이다.
그리고 고양선도 들어오는데 창릉 1역을 지나서 창릉 2역에서 고양선은 GTX-A와 역을 공유하는데 여기를 통과해서 창릉 3역으로 지날 가능성이 높다. 4차 사전청약 단지 중에 가장 좋은 서울 접근성을 갖추어서 경쟁력이 가장 높은건 당연했음. 그리고 창릉 다음으로 경쟁력이 높았던 곳은 바로 서울 대방이다.
서울 대방 사전청약
이곳 역시도 서울도심 안에서 공급하는 사전청약 물량이라 서울에 거주하는 특히 신혼희망타운으로 진입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핫플레이스였음. 경쟁률이 66.9:1이 나옴. 115호 공급에 무려 7,693명이 지원함. 역시 다들 눈이 좋다.
여기는 1호선 대방역이 도보권으로 입지가 아주 좋음. 대방역 지하도를 지나서 여의교를 건너면 바로 여의도에 도착함. 7억에 가까운 분양가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신청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향후 잠재성까지 있기 때문이다.
남양주 왕숙
여기는 19.7:1의 경쟁률을 보였다. 확실히 왕숙도 교통호재가 깔린곳이라 높았음. 평형이 넓어질수록 경쟁력이 높아지는 전형적인 비례가 나왔다. 84제곱이 굉장히 치열했는데 왜 84제곱일까? 공공분양에서는 굉장히 의미있는 평형스타일이다. 공공분양 자체가 평형에서 중대형 평수를 빼기가 굉장히 어색할 정도로 기존 평형이 작았음.
그러나 이번 사전청약을 기점으로 84제곱이라는 선호도 높은 평형이 대거 등장함. 아니나 다를까 남양주 왕숙에서 나온 84제곱 경쟁률이 38.6:1로 제일 높음. 이 중에 B17블록은 접근성도 좋은 곳이다. 많은 청약자들이 이곳에 눈이 갈 수 밖에 없었음. 여기는 경춘선 신설역사가 조성될 예정이고 이 역에 GTX-B노선도 개통될 예정임. 게다가 4호선과 8호선 별내선 연장 등 교통환경이 급변할 곳이라 많이들 몰리는 것임.
부천 대장 사전청약
여기는 경쟁률이 16.5:1이 나왔다. 웬만하면 이제 10:1이 넘는 상황임. 부천 대장은 아쉬웠던 점이 평형이 조금 작았다. 59제곱만 나왔는데 그래도 A7블록 경쟁률이 22.9:1을 찍음. 상대적으로 A8블록이 8.8:1을 기록함. 여기는 인천 계양과의 접근성이 좋고 서울쪽으로도 마곡과 비교적 가까운 위치임.
부천 대장의 교통핵심은 S-BRT인데 급행버스, 부천종합운동장역, 부천대장지구 내 정류장 그리고 인천계양지구, 김포공항역을 유기적으로 연결시킴.
4차 사전청약 공급
사전청약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국토부에서 2022년 공공사전청약 32,000호를 공급할 예정이라고 함. 다음 달 2천호 공급을 시작으로 다음 달 말 4천 2백호, 3월은 9천 1백호 까지 공급할 계획임. 아직 기회가 많이 남았다. 분기별로 공급량을 조절해서 당장 다음 달 부터 엑셀을 밞고 다시 공급에 들어가니 기회를 잘 노려보자.
선호도가 높은 남양주 왕숙, 인천 계양, 검단, 화성 동탄 2지구, 파주 운정 3지구 등이 나올 예정임. 이번에 당첨되면 이보다 더 좋을순 없지만, 결과가 좋지 않아도 기회는 계속 있다는 점을 기억하고 포기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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